프로그래밍/잡동산이

몽고디비 백업과 복원 방법

Nadahacker 2023. 7. 23. 20:51
반응형

몽고디비는 데이터를 백업하고 복원하기 위해 mongodump와 mongorestore 명령을 제공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백업과 복원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쓰레드를 늘리는 방법과 기본적인 예제, 그리고 원격 PC에서 로컬 PC로 백업하는 예제를 제시하겠습니다.

1. 백업시 쓰레드를 늘리는 방법: mongodump는 기본적으로 한 개의 스레드로 백업을 수행하지만, --numParallelCollections 옵션을 이용하여 백업을 병렬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백업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mongodump --numParallelCollections 4 --out /path/to/backup_directory

위의 예제에서는 4개의 컬렉션을 병렬로 백업합니다. 이 숫자를 필요에 따라 조정하여 백업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2. 기본적인 백업과 복원 예제: 다음은 몽고디비에서 데이터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기본적인 예제입니다.

 

백업:

mongodump --db your_database_name --out /path/to/backup_directory

위의 예제에서 your_database_name 부분을 백업하려는 실제 데이터베이스 이름으로 바꿔주세요.

 

복원:

mongorestore --db your_database_name /path/to/backup_directory/your_database_name

위의 예제에서 your_database_name 부분은 복원하려는 데이터베이스의 이름과 백업된 폴더 이름으로 바꿔주세요.

 

3. 원격 PC -> 로컬 PC 백업 예제: 원격 PC에 위치한 몽고디비 데이터를 로컬 PC로 백업하고 싶다면, mongodump 명령을 원격 PC에서 실행하고 백업된 데이터를 로컬 PC로 복사하면 됩니다.

 

원격 PC에서 백업:

mongodump --host remote_host --port remote_port --db your_database_name --out /path/to/remote_backup_directory

위의 예제에서 remote_host, remote_port, your_database_name, /path/to/remote_backup_directory 부분을 원격 PC의 호스트, 포트, 백업할 데이터베이스 이름, 백업 디렉토리 경로로 바꿔주세요.

 

로컬 PC로 복원:

  1. 원격 PC의 백업 폴더를 로컬 PC로 복사합니다.
  2. 다음 명령을 실행하여 데이터를 복원합니다
mongorestore --db your_database_name /path/to/local_backup_directory/your_database_name

위의 예제에서 your_database_name 부분은 복원하려는 데이터베이스의 이름과 백업된 폴더 이름으로 바꿔주세요. /path/to/local_backup_directory 부분은 로컬 PC에서의 백업 폴더 경로로 바꿔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