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잡동산이

하나의 IP로 다중 도메인 호스팅하는 방법: Apache 웹 서버의 가상 호스트 설정

Nadahacker 2023. 12. 25. 23:02
반응형

인터넷에서 여러 웹사이트를 운영하고자 할 때, 아파치(Apache) 웹 서버는 하나의 IP 주소를 사용하여 다중 도메인을 호스팅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아파치의 가상 호스트(Virtual Host) 설정입니다. 아래는 간략한 방법으로 이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1. 가상 호스트 설정 파일 만들기: 아파치의 설정 파일 디렉토리에 각 도메인에 대한 가상 호스트 설정 파일을 생성합니다. 주로 /etc/apache2/sites-available/ (Ubuntu 기준) 디렉토리에서 설정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가상 호스트 설정 파일 편집: 각 도메인에 대한 가상 호스트 설정 파일을 생성하고 편집합니다. 각 도메인의 ServerName, DocumentRoot 등을 설정 파일에 맞게 수정합니다.

 

<VirtualHost *:80>
    ServerAdmin webmaster@domain1.com
    ServerName domain1.com
    DocumentRoot /var/www/domain1
    ErrorLog ${APACHE_LOG_DIR}/error.log
    CustomLog ${APACHE_LOG_DIR}/access.log combined
</VirtualHost>

<VirtualHost *:80>
    ServerAdmin webmaster@domain2.com
    ServerName domain2.com
    DocumentRoot /var/www/domain2
    ErrorLog ${APACHE_LOG_DIR}/error.log
    CustomLog ${APACHE_LOG_DIR}/access.log combined
</VirtualHost>

 

3. 심볼릭 링크 생성: sites-available 디렉토리에 있는 설정 파일을 sites-enabled 디렉토리로 심볼릭 링크를 생성하여 활성화합니다.

 

4. Apache 서비스 재시작: 설정 변경 후에는 Apache 서버를 재시작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하나의 서버 IP 주소에서 여러 도메인을 호스팅할 수 있으며, 각각의 도메인은 고유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가상 호스트 설정은 SEO에도 도움이 되며, 각 도메인의 트래픽 및 인기도를 개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설정할 때에는 각 도메인의 고유한 특성과 SEO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