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잡담

시장이 언제 반등을 줄까? feat: 나스닥

Nadahacker 2022. 10. 12. 01:25
반응형
오늘은 본인의 생각하는 시장상황에 대해서 한번 적어 볼까 한다.
 
일단 현재 상황을 적어보자. 현재 시장이 하락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함 적어 보자.
  1. 인플레이션이 발생
  2. 러시아 vs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유가 급등 및 원자제 상승 으로 인해 인플레이션 초 심화
  3. 중국의 봉쇄로 인해 공급부족 더더둑 심화(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다.)
  4. 미국의 금리 인상 시작
  5. 장단기 금리의 역전현상
  6. 2분기 연속  GDP 마이너스 성장은 경기 침체이다.
 
와 정말 하락만 하라고 하는것 같다 길게 적어놨지만 현재의 시장이 밀리는 이유는 하나다 연준의 금리인상이다
 
그럼 연준은 언제까지 금리인하를 하게 될까?? 그걸 아는 사람은없다. 실제로 아직도 연준의 많은 의원들은 매파적 발언을 뿜어 내고 있고 실제로 연준은 일부러 경기침체를 만들려고 하는 분위기 이다. 이렇게 된다면 3분기 기업들의 실적을 폭망하게 되고 경기침체가 진짜 올가능성이 높아 지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본인은 초긍정론자이다. ㅎㅎㅎ
 
하지만 본인은 이럴때일수록 분할매수로 대응해야 한다.
 
그럼 이제 현재 시장이 하락에서 상승을 할수있는 요인이 무었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첫번째  인플레이션
최고점인 9.1을 찍고 조금씩이지만 점진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근데 여기서 우린 함정이 하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8.3의 수치는 <전년대비> 인것이다.  인플레이션의 수치가 급등하기 시작한건 2021년 3~5월 사이이다. 이는
상대적으로 내년초쯤 되면 인플레이션 수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게 되어 있단 소리다. 이는 우리가 천천히 분할 매수를 해야 하는 첫번째 이유이다.

 
두번째 금리인상
연준에선 인플레이션이 줄어드는 확실한 지표가 나오기 전까진 금리 인상을 멈추지 않을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첫번째 이유에서 인플레이션 수치가 줄어 들게 되면 연준에선 금리인상을 멈추게 될것이다
 

 

세번째 경기침체
지속적인 금리인상으로 우리는 경기침체의 위기에 와있다 또는  GDP 2분기 연속 마이너스면 길술적으로 경기침체이다.
그리고 장단기(2년물,10년물) 금리 역전현상이 일어났을때 100% 경기침체가 오진 않았지만.  경기침체가온 해 에는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이 있었다.
그리고 인플레이션과 과도한 금리인상으로인해 3분기 기업실적이 좋지 못하다는 소리도 들린다.
아래의 표는 마켓과 경제의 사이클을 나타낸 표이다. 이를 보면 실물경기가 침체에 들어가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마켓은 저점이 나오기 시작한다. 현재 우리는 경기침체에 대한 뉴스를 많이 접하고 있다.
주가는 6~12 개월 정도 선행하기 때문이다. 현재가 바닥일수도 있다.
 
네번째 우크라이나 vs  러시아 전쟁
 
현시점에 나오고 있는 뉴스이다. 물론 푸틴이 현재 시점에 우크라이나에게 핵을 쏠수도 있다.. 하지만…
역시나 쉽지 않은 결정이지 않을까 한다. 푸틴이 핵을 쏘면 미국이 가만이 있지 않을듯한데…..
가만히 있으면 북한, 중국, 등 미국에게 감정이 좋지 않은 나라들이 또 핵가지고 먼짓을 할수 있기 때문이다..
협상이 잘되서 휴전이든 종전이든 하게 되면 또 주가엔 호재로 작용할것이다
 
본인도 모르고 그누구도 주가의 바닥은 모른다 세계를 움직이는 스마트머니들은 알고 있겠지… 하지만 본인은 현재는 확실히 적립식으로 모아가면 승리 할수 있는 구간이라고는 생각한다. 본인도 다른 사람들처럼 수억 수십억씩은 아니지만 현재 TQQQ 를 나름 원칙대로 모아가고 있기때문이다..
 
말로 하면 술술 할수 있는데 역시나 글로 쓴다는건 너무 힘든 일인거 같다. 이외에도 할말은 많은데 여기까지만 ~~
 
10월엔 호재 많이 나와서 주가가 어마무시한 슈팅이 나와줬음 좋겠다.
 

 

반응형